앞으로 다가올

Sermon  •  Submitted
0 ratings
· 31 views
Notes
Transcript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이 왔느니라

예수께서 공생애를 시작하시면서 가장 먼저 하신 말씀은 바로 이 구절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회개에 대한 수많은 설교를 통해 우리 삶의 변화가 필요함을 알고 있습니다.
회개란 무엇입니까? 삶에 방향에 대한 전환입니다. 메타노이아. 바로 양궁경기를 생각해 볼 때, 활을 쏠때 과녁판에 제대로 맞아아 점수를 획득 하듯이, 우리의 삶의 목적이 올바른 목표점을 향해 나아갈 때에만 올바른 믿음생활을 해나갈 수가 있습니다.
여기에는 우리의 죄에 문제가 엮여 있습니다. 우리 안에서 나오는 갖가지 욕망의 결과들이 우리를 죄에서 자유롭게 만들지 못합니다. 어거스틴은 죄의 원인은 바로 욕심, 욕망에서 시작된다고 말했습니다. 우리의 죄악은 분명 우리 내부의 욕심으로 부터 시작됩니다. 그러나 여기서 회개하라는 것을 단지 도덕적인 죄로만 치부해서는 안됩니다. 죄는 하나님과의 분리된 모든 상태를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회개는 다시말해 우리의 모든 삶의 방향을 하나님에게로 돌리는 것입니다. 오늘 나누고자하는 것은 사실 천국이 가까이 왔다는 것에 있습니다. 흔히 신학에서는 천국을 ‘하나님 나라’라는 표현을 사용합니다. 천국이 하늘나라를 지칭해서 이미지적으로 하늘에 붕 떠있는 어떠한 관념세계를 가리키기 때문에, 신학자들은 ‘하나님 나라’라는 개념을 더 즐겨 사용합니다. ‘나라’는 곧 ‘통치’를 의미합니다. 이는 관념적인 그 어떤 나라를 의미하기 보다는 지금 이곳에서 통치하시는 ‘통치의 하나님’을 말합니다. 그런데 이 통치는 아직 우리에게 완전하게 도래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미래의 일을 생각할 수 밖에 없습니다.
우리는 현실에서 흔히 ‘앞으로 다가올 일에 대해 잘 대비해’, ‘앞으로 다가올 일들을 각오해’ 등 흔히 상투적으로 많이 사용합니다. 결혼을 앞둔 예비부부가 있다고 합시다. 주례사는 두 부부에게 권면하며, ‘앞으로 다가올 미래에 대해 서로 이해하고 사랑하시길 바랍니다’ 고 말합니다. 코로나 시대를 지나면서 사회의 현실이 많이 바뀔거라고 많은 전문가들이 예상합니다. ‘앞으로 다가올 미래에 대한 세미나도 많이 엽니다. 메타버스, AI시대 등 우리가 알 수 없는 미래들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처럼 우리는 현실을 살지만 어쩌면 미래를 살고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우리의 현실은 많은 부분이 이 미래에 대한 준비와 걱정, 불안함, 염려 들로 채워지는 것도 같습니다.
오늘 본문에서도 미래에 마주칠 현실에 대해 예수께서 말씀하십니다. ‘천국이 올것이다’라고 말입니다. 우리가 사는 미래의 문제들을 생각하면, 예를 들어 취업, 결혼, 육아, 노후 준비 등 말입니다. 예수는 이러한 우리의 현실과 어쩌면 다른 이야기를 하고 계신것 같습니다. 바쁜 일상 속에서 ‘천국’, ‘하나님 나라’를 말씀하시다니요.
어렴풋이는 어떤 느낌을 우리는 가지고 있습니다. ‘하나님 말씀을 잘 듣고, 천국을 소망하며 살아라는 말씀이구나’라는 것으로요. 물론 이 말도 틀린 말은 아닙니다. 그러나 에수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 보다 더 급진적으로 급박한 마음으로 이 메세지를 던지고 있습니다.
여기서 천국이 가까이 왔다에서 ‘가까이’란 단어를 생각해 봅시다.
Related Media
See more
Related Sermons
See more
Earn an accredited degree from Redemption Seminary with Log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