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 교회, 그리스도의 몸
Notes
Transcript
Sermon Tone Analysis
A
D
F
J
S
Emotion
A
C
T
Language
O
C
E
A
E
Social
1과 교회, 그리스도의 몸
1과 교회, 그리스도의 몸
마16 13-20 “13 예수께서 빌립보 가이사랴 지방에 이르러 제자들에게 물어 이르시되 사람들이 인자를 누구라 하느냐 14 이르되 더러는 세례 요한, 더러는 엘리야, 어떤 이는 예레미야나 선지자 중의 하나라 하나이다 15 이르시되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16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이르되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17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바요나 시몬아 네가 복이 있도다 이를 네게 알게 한 이는 혈육이 아니요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시니라 18 또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 19 내가 천국 열쇠를 네게 주리니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매면 하늘에서도 매일 것이요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풀면 하늘에서도 풀리리라 하시고 20 이에 제자들에게 경고하사 자기가 그리스도인 것을 아무에게도 이르지 말라 하시니라”
행2 44-47 “44 믿는 사람이 다 함께 있어 모든 물건을 서로 통용하고 45 또 재산과 소유를 팔아 각 사람의 필요를 따라 나눠 주며 46 날마다 마음을 같이하여 성전에 모이기를 힘쓰고 집에서 떡을 떼며 기쁨과 순전한 마음으로 음식을 먹고 47 하나님을 찬미하며 또 온 백성에게 칭송을 받으니 주께서 구원 받는 사람을 날마다 더하게 하시니라”
엡1 22-23 “22 또 만물을 그의 발 아래에 복종하게 하시고 그를 만물 위에 교회의 머리로 삼으셨느니라 23 교회는 그의 몸이니 만물 안에서 만물을 충만하게 하시는 이의 충만함이니라”
만물 위에 교회의 머리로 삼으심은 만물을 그의 발에 두시고, 교회는 몸이고, 그리스도는 머리가 되심. 즉 그리스도(머리)-교회(몸)-만물(발 아래)
엡5 23 “23 이는 남편이 아내의 머리 됨이 그리스도께서 교회의 머리 됨과 같음이니 그가 바로 몸의 구주시니라”
The Greek New Testament: SBL Edition Chapter 5
ὡς καὶ ὁ Χριστὸς κεφαλὴ τῆς ἐκκλησίας, αὐτὸς σωτὴρ τοῦ σώματος.
고전 12 12-27 “12 몸은 하나인데 많은 지체가 있고 몸의 지체가 많으나 한 몸임과 같이 그리스도도 그러하니라 13 우리가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종이나 자유인이나 다 한 성령으로 세례를 받아 한 몸이 되었고 또 다 한 성령을 마시게 하셨느니라 14 몸은 한 지체뿐만 아니요 여럿이니 15 만일 발이 이르되 나는 손이 아니니 몸에 붙지 아니하였다 할지라도 이로써 몸에 붙지 아니한 것이 아니요 16 또 귀가 이르되 나는 눈이 아니니 몸에 붙지 아니하였다 할지라도 이로써 몸에 붙지 아니한 것이 아니니 17 만일 온 몸이 눈이면 듣는 곳은 어디며 온 몸이 듣는 곳이면 냄새 맡는 곳은 어디냐 18 그러나 이제 하나님이 그 원하시는 대로 지체를 각각 몸에 두셨으니 19 만일 다 한 지체뿐이면 몸은 어디냐 20 이제 지체는 많으나 몸은 하나라 21 눈이 손더러 내가 너를 쓸 데가 없다 하거나 또한 머리가 발더러 내가 너를 쓸 데가 없다 하지 못하리라 22 그뿐 아니라 더 약하게 보이는 몸의 지체가 도리어 요긴하고 23 우리가 몸의 덜 귀히 여기는 그것들을 더욱 귀한 것들로 입혀 주며 우리의 아름답지 못한 지체는 더욱 아름다운 것을 얻느니라 그런즉 24 우리의 아름다운 지체는 그럴 필요가 없느니라 오직 하나님이 몸을 고르게 하여 부족한 지체에게 귀중함을 더하사 25 몸 가운데서 분쟁이 없고 오직 여러 지체가 서로 같이 돌보게 하셨느니라 26 만일 한 지체가 고통을 받으면 모든 지체가 함께 고통을 받고 한 지체가 영광을 얻으면 모든 지체가 함께 즐거워하느니라 27 너희는 그리스도의 몸이요 지체의 각 부분이라”
롬 12 4-5 “4 우리가 한 몸에 많은 지체를 가졌으나 모든 지체가 같은 기능을 가진 것이 아니니 5 이와 같이 우리 많은 사람이 그리스도 안에서 한 몸이 되어 서로 지체가 되었느니라”
팀 켈러의 설교 (설교의 주된 주제 선택하기)
• 본문의 주된 사상 질문: 성경 본문은 무엇에 관해 이야기하고 있으며, 그것에 대해 본문은 무엇이라고 말하고 있는가?
답: 첫번째 표적은 예수님의 죽음을 가리킴으로써 그분의 영광을 드러낸다.
• 목회적 목표 질문: 이 가르침은 원독자들에게 어떤 실천적인 변화를 만들었을까, 그리고 우리에게는 어떤 변화를 만들어야 할까?
답: 기도할 이유와 방법
• 그리스도 질문: 본문은 어떻게 그리스도를 가리키는가, 그리고 그분의 구원은 어떻게 우리가 그 목회적 목표를 좇아 변화되도록 돕는가?
본문은 표적을 통해 그리스도의 죽음을 가리킨다. 그의 죽음을 통해 우리의 죄를 깨끗하게 하셨으며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가 되게 하셨다. 그분께서 기도의 길을 여셨다. 그러니 우리는 기도할 수 있다.
팀 켈러의 설교 설교의 움직임
1. 우리는 무엇을 행해야 하는가: 우리는 아브라함이 그랬듯이, 우리 삶의 모든 영역에서 하나님께 우선순위를 드려야 한다. (전통적인 설교는 대체로 여기서 끝난다!)
2. 그러나 우리는 행할 수 없다: 우리는 할 수 없다! 우리는 그렇게 하지도 않을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저주를 받아 마땅하다.
3. 그러나 행하신 분이 한 분 계신다: 예수님은 십자가에서 하나님께 우선순위를 드리셨다. 그분의 행위는 하나님을 향한 궁극적이고 완전한 순종의 행위였다. 예수님은 하나님이 친히 “내게 순종하라. 그리하면 내가 너를 정죄하고 너를 저주하리라” 하고 말씀하신 유일한 분이다. 그렇지만 예수님은 순종하셨다. 오직 진리를 위해서, 하나님을 위해서 말이다. 오직 유일한 완전한 순종의 행위였다.
4. 이제야 비로소 우리는 변화할 수 있다: 예수님이 우리를 위해 아브라함처럼 순종하셨음을 볼 때, 오직 그때 비로소 우리도 아브라함처럼 살기 시작할 수 있다. 이 진리가 우리 마음을 빚어 가도록 하라.
1. 무엇을 행해야 하는가?
1. 무엇을 행해야 하는가?
교회의 머리인 그리스도께 순종해야 한다.
2. 그러나 우리는 행할 수 없다.
2. 그러나 우리는 행할 수 없다.
우리는 그리스도의 몸으로 부르심을 받았으나,
순종하는 것보다 내 맘대로 하는 것이 더 좋아한다.
우리는 그리스도의 양육(먹이심)과 보살피심을 잘 알지 못한다.
3. 그러나 행하신 분이 한 분 계신다.
3. 그러나 행하신 분이 한 분 계신다.
4. 이제야 비로소 우리는 변화할 수 있다.
4. 이제야 비로소 우리는 변화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