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0729 여름수련회 개회예배
Notes
Transcript
그리스도가 머리되는 교회
그리스도가 머리되는 교회
2022년 잠실새내교회 중등부 여름수련회에 오신 여러분들을 모두모두 환영합니다!
오늘부터 이제 우리가 수련회를 진행하게 되었는데요, 바로 이후에 있을 아이스브레이킹도 그렇고, 여러가지 재미난 프로그램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아마 그래서 우리 친구들도 여러모로 기대를 하고 있을 것 같아요.
그런데 우리가 그 가운데에서도 기억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뭐냐면 이번 여름수련회의 주제입니다.
자 친구들, 우리 주제가 뭔지 아시나요? 바로 오늘 말씀의 제목과 같은데, 그리스도가 머리되는 교회입니다.
그렇다면 친구들, 왜 이러한 주제가 나왔을까요?
그리스도가 머리되는 교회라니. 그럼 뭐 마치 로봇처럼 교회 건물 위에 예수님 머리 동상이라도 세워야한다는 것일까요? 그건 당연히 아니겠죠.
그럼 도대체 어떤 의미일까요? 그것은 오늘 말씀의 내용을 잘 살펴보면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예수님께서 베드로에게 뭐라고 하셨나요? 반석 위에 교회를 세우시겠다라고 말씀하셨죠. 여기서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교회는 건물을 말씀하신 것이 아닙니다. 바로 예수님을 믿는 사람들의 모임 그 자체를 말씀하신 것입니다.
오늘 말씀 이후에 예수님은 무엇을 말씀하시냐면, 바로 자신이 죽고 부활할 것을 말씀하십니다. 그 의미는 결국 이후에 예수님께서 이 땅에서 떠날 때가 다가오게 된다는 것이었습니다.
자. 당시 예수님을 믿고 따르는 사람들은 너무나도 많았습니다. 그러나 그 사람들 모두는 다 예수님 한분만을 바라보고 있는 이들이었어요. 또한 그 마음속에 결핍이 많은 사람들이었죠.
그런 사람들에게 예수님이 사라지시게 된다면 어떻게 되겠어요? 엄청난 불안감 속에 빠지게 되겠죠.
당장 제자들만 보더라도 알 수 있어요. 베드로를 비롯한 제자들도 예수님께서 잡히시자마자 모두 혼비백산하며 도망쳤고요,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달리시고 돌아가시자 어찌할 바를 몰라 헤메었습니다.
그러한 제자들의 모습을 너무나도 잘 아셨기에 예수님은 자신이 부활 승천하시고 난 이후 그를 믿는 이들이 함께할 공동체를 세우신 것입니다. 그것이 바로 교회이죠.
그래서 예수님의 인도하심을 따라 제자들을 필두로 초대교회가 세워진 이후, 예수님께서 명령하신 대로 세계 구석구석에 복음이 전파되면서 많은 지역들에 교회가 생겨나게 됩니다.
그리고 지금까지 우리나라를 비롯한 전세계 방방곡곡에 많은 교회들이 생겨나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친구들, 예수님께서 교회를 세우신 것은 알겠는데, 교회에서 하는 이 모든 것들, 예배하고 교제하고, 성찬식도 하고, 세례도 받고, 이렇게 수련회도 하고, 하는 이 모든 것들을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왜 굳이 이렇게 매주마다 모여서 함께해야 하고, 그것도 어릴 때 뿐만 아니라 커서도 집사님이 되고 장로님이 되고 권사님이 되고 하는 일들을 우리가 왜 해야 할까요? 그리고 이것은 왜 생겨나게 된 것일까요?
이렇게 우리는 교회생활을 하고 있으면서도 교회에 대해 모르는 것들이 많아요.
그래서 오늘부터 주일까지 3일간 수련회를 하면서 과연 이 교회라는게 대체 무엇일지에 대해 함께 알아볼거에요.
아무래도 처음 듣는거다보니 조금 어렵고 할수도 있겠지만, 우리 친구들 집중해서 잘 들어주고, 그리고 말씀을 통해서 받은 은혜와 함께 이후에 있을 모든 프로그램에도 즐겁게 임해서, 마음으로도, 육신으로도 우리 모두가 하나의 교회가 될 수 있는 그런 여름수련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전도사님이 기도하고 마무리할게요.
하나님 아버지 감사합니다. 오늘부터 3일간 수련회를 시작합니다. 우리의 이 수련회 가운데 함께하셔서 우리 모든 친구들이 교회에 대해서 마음으로도 느끼고, 몸으로도 느껴서 앞으로도 우리 모두가 그리스도의 몸된 교회로서의 모습을 가지고 살아갈 수 있도록 함께해주시옵소서. 감사합니다.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