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 안에서 누리는 회복
Notes
Transcript
96장 예수님은 누구신가
11 여호와의 계명의 말씀과 이스라엘에게 주신 율례 학자요 학자 겸 제사장인 에스라에게 아닥사스다 왕이 내린 조서의 초본은 아래와 같으니라 12 모든 왕의 왕 아닥사스다는 하늘의 하나님의 율법에 완전한 학자 겸 제사장 에스라에게 13 조서를 내리노니 우리 나라에 있는 이스라엘 백성과 그들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 중에 예루살렘으로 올라갈 뜻이 있는 자는 누구든지 너와 함께 갈지어다 14 너는 네 손에 있는 네 하나님의 율법을 따라 유다와 예루살렘의 형편을 살피기 위하여 왕과 일곱 자문관의 보냄을 받았으니 15 왕과 자문관들이 예루살렘에 거하시는 이스라엘 하나님께 성심으로 드리는 은금을 가져가고 16 또 네가 바벨론 온 도에서 얻을 모든 은금과 및 백성과 제사장들이 예루살렘에 있는 그들의 하나님의 성전을 위하여 기쁘게 드릴 예물을 가져다가 17 그들의 돈으로 수송아지와 숫양과 어린 양과 그 소제와 그 전제의 물품을 신속히 사서 예루살렘 네 하나님의 성전 제단 위에 드리고 18 그 나머지 은금은 너와 너의 형제가 좋게 여기는 일에 너희 하나님의 뜻을 따라 쓸지며 19 네 하나님의 성전에서 섬기는 일을 위하여 네게 준 그릇은 예루살렘 하나님 앞에 드리고 20 그 외에도 네 하나님의 성전에 쓰일 것이 있어서 네가 드리고자 하거든 무엇이든지 궁중창고에서 내다가 드릴지니라 21 나 곧 아닥사스다 왕이 유브라데 강 건너편 모든 창고지기에게 조서를 내려 이르기를 하늘의 하나님의 율법 학자 겸 제사장 에스라가 무릇 너희에게 구하는 것을 신속히 시행하되 22 은은 백 달란트까지, 밀은 백 고르까지, 포도주는 백 밧까지, 기름도 백 밧까지 하고 소금은 정량 없이 하라 23 무릇 하늘의 하나님의 전을 위하여 하늘의 하나님이 명령하신 것은 삼가 행하라 어찌하여 진노가 왕과 왕자의 나라에 임하게 하랴 24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제사장들이나 레위 사람들이나 노래하는 자들이나 문지기들이나 느디님 사람들이나 혹 하나님의 성전에서 일하는 자들에게 조공과 관세와 통행세를 받는 것이 옳지 않으니라 하였노라 25 에스라여 너는 네 손에 있는 네 하나님의 지혜를 따라 네 하나님의 율법을 아는 자를 법관과 재판관을 삼아 강 건너편 모든 백성을 재판하게 하고 그 중 알지 못하는 자는 너희가 가르치라 26 무릇 네 하나님의 명령과 왕의 명령을 준행하지 아니하는 자는 속히 그 죄를 정하여 혹 죽이거나 귀양 보내거나 가산을 몰수하거나 옥에 가둘지니라 하였더라 27 우리 조상들의 하나님 여호와를 송축할지로다 그가 왕의 마음에 예루살렘 여호와의 성전을 아름답게 할 뜻을 두시고 28 또 나로 왕과 그의 보좌관들 앞과 왕의 권세 있는 모든 방백의 앞에서 은혜를 얻게 하셨도다 내 하나님 여호와의 손이 내 위에 있으므로 내가 힘을 얻어 이스라엘 중에 우두머리들을 모아 나와 함께 올라오게 하였노라
주제제시
주제제시
유다백성의 세 차례에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그것은이 귀환이 모두 페르시야의 왕들이 적극적인 지지로 일어난다는 사실입니다. 1차 귀환은 고레스의 후원으로 2, 3차 귀환은 아닥사스다의 지원 아래에서 이루어집니다. 그 결과 귀환 백성들은 성전을 재건하고, 율법을 온전히 순종하기로 결단하며, 나아가 성벽을 건설하여 온전한 성전 중심의 삶을 회복하게 됩니다.
문제제기
문제제기
물론 이 귀환에는 조금의 차이들도 있습니다. 1차 귀환은 스룹바벨과 예수아로 이루어지는 왕과 제사장의 섬김입니다. 스바벨은 왕은 아니었으나 다윗의 계보를 잇는 사람이었습니다. 두번째 귀환은 학사겸 제사장인 에스라에 의한 섬김이었고, 세번째는 총독 느헤미야의 지도력과 이미 귀환한 에스라의 섬김이었습니다. 우리는 이 모든 귀환이 왕과 제사장, 혹은 촉독과 학사 겸 말씀을 전하는 선지자를 통해 성취되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모두 하나님의 기름부음 받은 자들로서 하나님께서는 유다의 귀환과 회복을 위해 성전과 성벽 건축의 모든 일을 주관할 이들을 준비하셨다는 사실을 보여 줍니다. 하나님은 이들을 통해 성전과 예루살렘을 다시 세우게 하시며 오시는 메시야를 온전히 소망하며 기다릴 것을 말씀해 주십니다.
본문의 해결
본문의 해결
무엇보다 본문에서 학사 에스라는 하나님의 특별한 은혜를 입어 아닥사스다 왕에게 존귀히 여김을 받습니다. 아닥사스다는 에스라의 이차 귀환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면서 이런 조서를 내렸습니다. 12, 13절입니다.
12 모든 왕의 왕 아닥사스다는 하늘의 하나님의 율법에 완전한 학자 겸 제사장 에스라에게 13 조서를 내리노니 우리 나라에 있는 이스라엘 백성과 그들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 중에 예루살렘으로 올라갈 뜻이 있는 자는 누구든지 너와 함께 갈지어다
페르샤 왕 아닥사스다는 여호와 하나님을 진정으로 아는 이는 아니었습니다. 그러나 그가 에스라를 만났을 때 아닥사스다는 에스라가 하나님의 율법에 완전한 이해를 가진 사람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에스라에 대한 아닥사스다 왕의 신뢰는 25절에도 강하게 드러납니다.
25 에스라여 너는 네 손에 있는 네 하나님의 지혜를 따라 네 하나님의 율법을 아는 자를 법관과 재판관을 삼아 강 건너편 모든 백성을 재판하게 하고 그 중 알지 못하는 자는 너희가 가르치라
아닥사스다의 눈에 에스라는 하나님의 지혜를 가진 자고, 율법을 알고 백성의 지도자를 세울 수 있는 온전한 사람이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에스라에게 지혜를 주시면서 아닥사스다의 눈을 여시고 하나님의 역사를 보게 하시며 성전을 세워주셨습니다. 그 결과 그는 모든 성전 건축의 재원을 적극적으로 지원했고, 유다 백성들은 왕의 지원 아래에서 성전을 보수하고 예루살렘 도시를 건축할 수 있는 공급을 받게 된 것입니다. 19, 20절입니다.
19 네 하나님의 성전에서 섬기는 일을 위하여 네게 준 그릇은 예루살렘 하나님 앞에 드리고 20 그 외에도 네 하나님의 성전에 쓰일 것이 있어서 네가 드리고자 하거든 무엇이든지 궁중창고에서 내다가 드릴지니라
그리스도 안에서 해결
그리스도 안에서 해결
우리는 하나님께서 왕의 도움까지도 동원하시며 성전을 보수하고 도시를 세우게 하시는 놀라운 역사를 보게 됩니다. 에스라는 이 일을 두고 27, 28절에서 하나님의 놀라운 은혜를 찬송합니다.
27 우리 조상들의 하나님 여호와를 송축할지로다 그가 왕의 마음에 예루살렘 여호와의 성전을 아름답게 할 뜻을 두시고 28 또 나로 왕과 그의 보좌관들 앞과 왕의 권세 있는 모든 방백의 앞에서 은혜를 얻게 하셨도다 내 하나님 여호와의 손이 내 위에 있으므로 내가 힘을 얻어 이스라엘 중에 우두머리들을 모아 나와 함께 올라오게 하였노라
여기에서 에스라는 한 가지 사실을 강조하는 데 그것은 하나님의 이 역사가 자신으로 인해 이루어진다는 사실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성전을 아름답게 할 목적을 두시고 자신에게 왕과 신하들에게 은혜를 얻게 하셨습니다. 여호와의 손이 자신과 함께 하신 결과 그는 이스라엘의 우두머리들을 이끌 수 있었던 것입니다. 이는 에스라가 자신을 자랑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과 같이 약한 자라도 여호와의 기름부음심과 능력의 손의 힘을 얻으면 이런 놀라운 일을 할 수 있다는 고백입니다.
그리고 만약 자신과 같은 이가 이 놀라운 일을 감당한다면, 앞으로 오실 기름부음 자체이신 그리스도는 이를 능가하여 영원한 천국을 가져오실 분이심을 선포하는 것입니다. 사실 성전 건축 후에도 지속적인 방해와 도전은 이어져 왔습니다. 4장 6절은 다리오 왕의 후임인 아하수에로 즉위 원년부터, 7절은 다음 왕인 아닥사스다 왕 시절에도 여전히 주변 민족들의 고발과 비난이 있어왔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에스라에게 기름을 부으셔서 왕을 감동시키고, 나아가 성전을 보수하게 하시며, 율법을 아는 지도자들을 세워 백성의 삶이 새로워지도록 인도하신 것입니다. 그러므로 말씀의 약속을 따라 오실 진정한 메시야는 이보다 더 놀라운 역사를 성취하실 참 왕이 되어 주실 것입니다.
적용과 결단
적용과 결단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우리 하나님은 메시야이신 예수님 안에서 죄로 인해 타락한 우리를 진정한 성전으로 삼아 주시고 하나님의 집으로 회복해 주셨습니다. 지상에 오셔서 순종하신 삶을 사신 예수님의 의는 성령님 안에서 우리 마음에 새로운 율법으로 새겨집니다. 그 결과 이전에는 죄인으로 살았으나 이제 성도는 그리스도 안에서 말씀을 사랑하고 온전한 삶의 열매를 갈망하며 참된 사랑의 삶을 힘쓰게 됩니다. 기름부음 받으신 그리스도께서 성도 가운데 임재하셔서 하나님의 진정한 성전이 되어 주실 때 성도 안에는 새로운 삶이 성취되기 때문입니다. 에스라를 세우신 하나님은 그리스도 예수님을 약속하시며 우리 안에 성전을 세우고 은혜의 삶을 사는 새날을 약속하셨습니다. 이 언약의 약속을 마음에 깊이 붙들고 오직 그리스도 안에서 주시는 말씀을 따라 은혜 가운데 순종하며 복된 삶의 열매를 맺으시는 모두가 되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