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개를 주시는 의로우신 하나님
Notes
Transcript
M1. 주제 제시
M1. 주제 제시
하나님의 구원을 받은 자녀들도 죄를 범하곤 합니다. 구약의 이스라은 시내산 언약을 통해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고, 이때 주신 율법을 행함으로 하나님의 새 백성으로 살아야 했습니다. 그러나 이들은 종종 언약의 새 계명으로 주신 율법을 순종하지 못하는 삶을 살았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들의 실패를 아시고, 율법을 통해 보여주신 온전한 순종의 메시야를 준비하셔서 죄를 대신하는 제물로 삼아 주셨습니다. 이스라엘은 피흘림을 믿는 믿음을 통해 온전한 하나님의 자녀로 회복되었고, 죄악의 삶을 단절하여 순종의 백성으로 변화되는 회개의 통로를 얻었던 것입니다.
M2. 문제 제기
M2. 문제 제기
에스라는 귀환한 유대 백성의 범죄 앞에 온종일 혼비백산하여 낙담했습니다(4). 이는 그가 백성들만이 아니라(1) 백성의 방백들과 고관들조차 더욱 으뜸이 되어 이방인과 통혼한 사실을 보았기 때문입니다(2). 이것이 무슨 그리 큰 문제입니까? 해외에 살다가 다시 돌아왔으니 그래도 은혜의 땅을 지켜 왔던 사람들과 결혼해서 살아가면 좋은 일 아닐까요? 이스라엘의 조상들 중에 라합과 룻은 이방 여인들이었습니다. 왜 에스라는 노여워하고 절망하는 것일까요?
M3. 본문의 문제 해결
M3. 본문의 문제 해결
여기에는 특별한 이유가 있습니다. 그것은 귀환자들이 특별한 명령을 저버렸기 때문입니다. 10절을 봅시다.
에스라 9장 10절
10. 우리 하나님이여 이렇게 하신 후에도 우리가 주의 계명을 저버렸사오니 이제 무슨 말씀을 하오리이까
지금 에스라는 주께서 주신 계명을 저버린 백성들로 인해 통곡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귀한자들이 저버린 명령은 무엇입니까? 11, 12절입니다.
에스라 9장 11, 12절
에스라 9장 11, 12절
11. 전에 주께서 주의 종 선지자들에게 명령하여 이르시되 너희가 가서 얻으려 하는 땅은 더러운 땅이니 이는 이방 백성들이 더럽고 가증한 일을 행하여 이 끝에서 저 끝까지 그 더러움으로 채웠음이라 12. 그런즉 너희 여자들을 그들의 아들들에게 주지 말고 그들의 딸들을 너희 아들들을 위하여 데려오지 말며 그들을 위하여 평화와 행복을 영원히 구하지 말라 그리하면 너희가 왕성하여 그 땅의 아름다운 것을 먹으며 그 땅을 자손에게 물려 주어 영원한 유산으로 물려 주게 되리라 하셨나이다
당시 귀환자들은 통혼을 금하시는 특별한 명령을 받았습니다. 그 결과 이들의 통혼은 하나님의 명령을 어기고, 언약을 파기한 가장 위험한 상태였던 입니다. 에스라는 이 위기로 인해 깊이 절망했습니다. 14절을 봅시다.
에스라 9장 14절
14. 우리가 어찌 다시 주의 계명을 거역하고 이 가증한 백성들과 통혼하오리이까 그리하면 주께서 어찌 우리를 멸하시고 남아 피할 자가 없도록 진노하시지 아니하시리이까
그는 통혼의 범죄로 인해 하나님께서 진노하실 것임을 확실히 알았던 것입니다. 그런데 에스라는 감사하게도 이 문제를 해결할 단서를 봅니다. 그는 비록 유다 백성은 악해도 하나님은 선하시다는 것을 깨닫습니다. 13절을 봅시다.
에스라 9장 13절
13. 우리의 악한 행실과 큰 죄로 말미암아 이 모든 일을 당하였사오나 우리 하나님이 우리 죄악보다 형벌을 가볍게 하시고 이만큼 백성을 남겨 주셨사오니
더하여 15절은 이렇게 고백합니다.
에스라 9장 15절
15.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여 주는 의로우시니 우리가 남아 피한 것이 오늘날과 같사옵거늘 도리어 주께 범죄하였사오니 이로 말미암아 주 앞에 한 사람도 감히 서지 못하겠나이다 하니라
분명 에스라는 주께 범죄한 귀환 백성이 하나님 앞에서 감히 설 수 없다고 고백합니다. 그러나 그는 하나님의 의로우심을 발견합니다. 하나님은 자기 백성을 그 죄로 심판은 하시지만, 그 죄만큼 매를 내리지 않으시는 분이셨습니다. 하나님의 의는 그 백성의 죄를 용서하시고 그가 회개할 때 새로운 삶을 주시는 데서 드러나는 것입니다.
M4. 예수님 안에서의 회복
M4. 예수님 안에서의 회복
본문 9장은 10장과의 연계성 안에서 이해해야 합니다. 내일 아침에 우리가 살펴보겠지만 에스라는 백성들에게 회개를 요청하고 결혼한 이방 여인들을 자신들의 땅으로 돌려보내도록 합니다. 여기에 하나님께 범죄한 귀환 백성들이 하나님으로부터 생명을 다시 얻는 회개의 모습이 잘 나타나 있습니다. 참된 회개는 죄에서 돌이키는 것입니다. 에스라는 그 백성에게 생명의 회개를 선포했습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그 자녀들이 죄를 돌이키고 하나님께 돌아올 때 우리를 용서하시는 선하신 분이시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은 우리를 위해 십자가에 달려 죽으심으로 우리의 모든 죄를 용서하셨습니다. 성도는 예수님을 구주로 영접하고 율법의 말씀에서 벗어나 살던 삶을 회개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제는 주신 율법을 온전히 순종하는 산 제사를 드리며 살아야 합니다. 완전하지는 못할 수 있으나 항상 말씀과 성령님의 인도하심을 구하여 죄의 열매들을 떨쳐내고, 예수님 안에서 온전한 견인을 이룸으로 새 백성의 존재를 회복할 수 있는 것입니다.
M5. 적용과 결단
M5. 적용과 결단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에스라는 학자겸 제사장으로 참된 회개의 삶을 발견했습니다. 율법의 의는 법의 순종에 있지 않고, 회개하고 돌이켜 구속주의 은혜를 누리는데 있었던 것입니다. 그러므로 범죄한 귀환자들에게도 생명의 길이 있었습니다. 비록 그들이 말씀의 교훈에서 떠나 범죄했으나 삶을 돌이키는 회개를 통해 새 삶을 시작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죄성으로 범한 죄 아래 머물지 않고, 회개하여 돌이킴으로 선하신 하나님의 의를 옷 입을 수 있습니다. 그리스도의 의의 피가 대속의 은혜로 이미 뿌려졌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한번 범죄했다고 모든 것이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다시 말씀으로 돌아가서 회개하고, 옛 삶을 시작할 때 성도는 구주이신 그리스도의 보혈 안에서 놀라운 회복과 자유를 누리며 살게 됩니다. 우리의 구주되신 그리스도를 마음에 깊이 붙들고 참된 회개의 삶을 통해 온전한 자유를 누리는 복된 성도들이 되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