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 나라 규칙을 지켜요!
Notes
Transcript
안녕~! 우리 동해교회 유치부 친구 여러분! 한 주간 잘 지냈나요? 우리 친구들 이번 여름도 너무 더웠어요. 그렇지만 이제 밤되면 날씨가 시원해져서 안 더워졌어요. 그리고 때론 춥기도 해요. 그래서 감기에 걸릴 수도 있어요. 우리 친구들 “에취!” 하면서 감기 걸리지 말아야 해요. 알겠죠?
오늘도 하나님께서 우리 친구들을 사랑하셔서 예배의 자리로 불러주셨어요. 우리를 사랑하시는 하나님께서 오늘은 어떤 말씀을 하실 지 전도사님과 같이 들으러 가볼까요?
오늘 우리에게 주신 하나님의 말씀은 출애굽기 19장 5-6절 말씀이에요. 우리 같이 읽어볼까요? 시작!
전도사님 따라서 오늘 말씀 제목 같이 말해볼까요?
하나님 나라 규칙을 지켜요!
친구들, ‘규칙’이라는 말이 있어요. 함께 따라해볼까요? ‘규칙!’ 규칙이라는 건 어떤 나라에 사는 사람들이 함께 꼭꼭 지키기로 한 약속이에요. 그리고 이 약속을 지켜야 모두 함께 행복하게 살 수 있어요. 친구들 앞에 한번 보세요. 친구들이 엄마 손을 잡고 횡단보도를 건너려고 해요. 그런데 빵빵! 자동차들이 쌩쌩 달리고 있네요. 신호등을 보니까 빨간불이에요. 친구들 신호등이 빨간불일 때 건너가면 될까요? 안될까요? 맞아요. 안돼요! 빨간불일 때는 제자리에 멈춰서 기다려야 해요.
이제 신호등이 초록불이 되었네요. 이제는 어떻게 할 수 있을까요? 하나! 둘! 하나! 둘! 건널 수 있어요. 친구들 그런데 만약 초록불이 아니라 빨간불일 때 횡단보도를 건너면 어떻게 될까요? 빨간불일 때 건너면 자동차에 부딪혀 크게 다칠 수 있어요. 초록불일 때 건너야 안전하게 횡단보도를 건널 수 있어요. 이렇게 우리는 꼭꼭 규칙을 지킬 때 건강하고 행복하게 살 수 있어요. 그런데 오늘 하나님께서도 사랑하시는 하나님 나라 백성을 위해서도 멋진 규칙을 주셨대요! 어떤 규칙을 주셨을까요? 우리 친구들 귀를 쫑긋 세우고 잘 들어보세요!
이스라엘 백성이 이집트에서 나온 지 조금 지났을 때였어요. 이스라엘 백성은 시내산 앞에서 머물고 있었어요. 그리고 모세는 하나님 말씀을 따라 높은 시내산에 올라갔어요. 시내산에서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어요. “모세야. 내가 너희를 이집트로부터 구원하기 위해 어떻게 했는지 너희가 직접 봤어. 그러니 너희가 내 말을 듣고 나와 한 약속을 지키면 너희는 내 것이 되겠고, 제사장 나라가 되며 거룩한 백성이 될 것이다!” 이스라엘 백성은 이집트로부터 구원해주신 하나님 말씀을 듣고 지키면 하나님과 함께 행복하게 지낼 수 있다고 말씀하셨어요!
모세는 하나님 말씀을 들은 시내산에서 내려와 이스라엘 백성에게 하나님 말씀을 전했어요. 모세가 전한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이스라엘 백성이 대답했어요. “네네! 하나님 말씀을 꼭 지키겠어요!”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의 대답을 하나님께 전했어요.
이스라엘 백성의 대답을 들으신 하나님은 다시 모세에게 말씀하셨어요. “모세야 내가 3일째 되는 날에 내가 시내산에 갈 때에 모든 이스라엘 백성이 내가 너와 만나고 있다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시내산에서 모세와 만나고 계신다는 것을 모든 이스라엘 백성이 보게 될 것이라고 말씀하셨어요. 하루, 이틀, 삼일! 빽빽한 구름 속에서 큰 나팔 소리와 함께 하나님이 시내산에 찾아오셨어요. 그리고 하나님은 모세만 시내산으로 올라오라고 말씀하셨어요. 모세는 40일 동안 하나님과 함께 있었어요. 40일 동안 하나님은 모세에게 무엇을 하셨을까요? 바로 하나님 나라 백성이 지켜야 할, 하나님 나라의 규칙을 모세에게 가르쳐 주셨어요.
하나님은 하나님 나라 규칙을 쓱싹쓱싹 두 돌판에 써 주셨어요. 이스라엘 백성이 꼭꼭 지켜야 하는 하나님 나라 규칙! 바로 십계명이에요. 하나, 둘, 셋, 넷, 다섯, 여섯, 일곱, 여덟, 아홉, 열!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이 열 가지 규칙을 지키길 바라셨어요!
십계명에는 하나님을 사랑하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그리고 하나님을 사랑하는만큼 우리 이웃도 사랑한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적혀있어요. 먼저 하나님을 사랑한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위한 네 가지 계명이에요. 이 네 가지 계명은 하나님만을 예배하고 하나님을 어떻게 예배해야 하는지를 가르쳐줘요. 이 네 가지 계명은 우리를 구원하신 하나님을 감사한 마음을 담아 예배하는 게 가장 큰 행복이라는 것을 알려줘요!
그리고 여기 이웃을 위한 여섯 가지 계명이 있어요. 이 여섯 가지 계명을 통해 우리는 우리를 사랑하시는 하나님은 나만 사랑하시는 게 아니라 다른 사람도 사랑하시고 우리가 다른 사람을 위해 살 때 정말 행복하다는 것을 알려줘요.
하나님은 하나님 나라의 규칙, 십계명을 꼭꼭 잘 지키길 바라셨어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을 구원해주신 것을 기억하며 감사한 마음으로 하나님 나라 규칙을 따라 살기를 바라셨어요. 그래서 직접 쓱싹쓱싹 두 돌판에 하나님 나라 법을 써 주셨어요. 하나님 나라 법을 잊지 않고 꼭꼭 기억할 수 있도록 말이에요!
이렇게 멋진 하나님 나라 규칙을 잘 지키면 하나님 나라 백성으로 행복하게 살 수 있어요. 그렇지만 친구들 우리는 하나님 나라 규칙을 잘 지킬 수 있을까요? 우리는 하나님 나라 규칙을 잘 지킬 수 없어요. 왜냐하면 우리는 하나님을 싫어하기 때문이에요. 그리고 하나님보다 다른 것을 더 좋아하는 사람들이에요. 그래서 우리는 하나님 나라 규칙을 지키기 싫어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어요. 이스라엘 백성도 모세를 통해 하나님 나라 규칙을 받았지만 그 규칙대로 살지 못했어요. 하나님의 사랑을 잊어버리고 하나님이 아닌 다른 것을 예배하고 이웃을 사랑하지 않았어요.
그래서 하나님은 예수님을 우리에게 보내주셔서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시고 하나님 나라의 규칙을 지킬 수 있도록 만들어 주셨어요. 우리 마음 속에 계신 성령님께서 하나님 나라 규칙을 직접 쓱싹쓱싹 써주시면서 우리가 하나님 나라 규칙대로 살 수 있도록 도와주고 계신답니다. 우리 하나님 너무 멋지시고 좋으신 분이에요. 우리는 하나님을 싫어하는데도 하나님은 우리를 너무나 사랑하셔서 우리를 위해 이렇게까지 하시니까 말이에요.
사랑하는 우리 유치부 친구 여러분. 하나님께서 우리 친구들을 위해 무엇을 하셨는지를 기억하며 하나님의 사랑을 마음 속에 꾹꾹 담아 하나님 나라 규칙을 지키며 살아가는 걸 너무나 기뻐하는 우리 친구들이 되길 간절히 바라요. 그래서 언제나 어디서나 하나님과 함께 살아가는 우리 친구들이 되길 바랄게요. 같이 기도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