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10.06 오후예배 설교 노트

Sermon  •  Submitted   •  Presented
0 ratings
· 5 views
Notes
Transcript
본문:딤후1:13-14
제목:네게 부탁한 아름다운 것을 지키라

1. 본문 및 사역

(1) 원문
13 Ὑποτύπωσιν ἔχε ὑγιαινόντων λόγων ὧν* παρʼ* ἐμοῦ ἤκουσας ἐν πίστει καὶ ἀγάπῃ τῇ ἐν Χριστῷ Ἰησοῦ·*
14 τὴν καλὴν παραθήκην φύλαξον διὰ πνεύματος ἁγίου τοῦ ἐνοικοῦντος ἐν ἡμῖν.*
Kurt Aland기타, Novum Testamentum Graece, 28th Edition. (Stuttgart: Deutsche Bibelgesellschaft, 2012), 딤후 1:13–14.
(2) 사역
13 너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과 사랑으로 내게로부터 들은 바 곧 거룩한 말씀을 기준으로 삼으며 지켜라
14 너는 우리 안에 거하시는 거룩한 성령을 통해 맡긴 선한 것을 지켜라

2. 디모데후서 개론

(1) 발신자 및 수신자
목회서신에 속하는 디모데후서는 사도 바울이 로마 감옥에서 죽음을 앞두고 쓴 유언과 같은 편지로 잘 알려져있다. 수신자는 바울의 영적 아들이자 목회 후계자라고 할 수 있는 디모데로서 바울은 본 서신 가운데 그를 부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2) 저작 시기 및 장소
저작 시기는 주후 66년 여름 혹은 67년 여름이었을 것으로 보이며, 장소는 로마에서 저술된 것으로 보인다(디모데후서 1:17 “로마에 있을 때에 나를 부지런히 찾아와 만났음이라” )
한규삼, <목회서신: 디모데전후서 디도서(KECNT 11)> (서울:감은사, 2021), 41.
(3) 역사적 배경 및 상황
사도 바울은 로마 옥중에서 죽음을 예견하면서 디모데를 부르고 있다. 배경은 다른 교훈과 거짓 교사가 판치는 상황이자 바울이 감옥에 갇혀 복음의 진전에 큰 장애가 예상되는 상황으로서, 목양자이자 선배 목회자인 바울은 디모데에게 권면해야 할 것들과 부탁할 사항들을 써내려가고 있다.
한규삼, <목회서신: 디모데전후서 디도서(KECNT 11)> (서울:감은사, 2021), 34-35.
(4) 기록 동기
본 서신을 기록하게 된 동기는 어떠한 상황에도 매이지 않는 복음의 능력에 힘입어 바른 교훈을 지키며, 고난을 부끄러워하지 않는 세상을 이기는 영적 리더를 세우기 위함이었다.
한규삼, <목회서신: 디모데전후서 디도서(KECNT 11)> (서울:감은사, 2021), 35.

3. 구조

1:1-2 사도직에 근거한 인사
1:3-5 기억으로 드리는 감사기도
1:6-18 복음과 함께 고난을 받으라
A. 1:6-8 편지를 쓴 이유
B. 1:9-14 복음의 아웃라인: 부르심, 드러남, 의탁함) - *본문이 여기에 속함
C. 1:15-18 복음과 함께 고난받은 오네시보로
2:1-13 고난을 이기기 위한 교훈
A. 2:1-7 제자훈련을 위한 세 가지 비유
B. 2:8-13 고난을 견딜 수 있는 이유
2:14-26 거짓 교훈에 대처하는 방법
A. 2:14-19 진리를 분별함으로 거짓 교훈을 이기라
B. 2:20-21 쓰임받기 위한 조건
C. 2:22-26 주의 종의 자세
3:1-9 말세의 고통과 상한 교훈
3:10-17 바른 교훈, 고난 그리고 성경의 중요성
4:1-8 마지막 권면
4:9-18 너는 속히 내게로 오라
4:19-22 편지를 끝맺는 인사
한규삼, <목회서신: 디모데전후서 디도서(KECNT 11)> (서울:감은사, 2021), 205-356.

4. 주해

13
13절과 14절에서 바울은 디모데에게 자신이 감당했던 복음 사명을 계속하도록 부릅니다. 그 중 13절에서는 첫번째 “지킴”(ἔχε)이 언급되는데, 디모데 개인이 ‘바른 말' 곧 복음 메시지를 ‘본, 기준’으로 삼고 지킬 것을 당부하고 있다. 이는 바울이 전해 준 바른 말씀을 붙들 것을 요하는 당부요, 바른 말씀에 대한 헌신을 요구하는 것이라 할 수 있겠다. 그리고 이에 대한 조건으로, 그리스도를 향한 믿음과 사랑을 들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이에 대해 Ellicott과 버나드는 믿음과 사랑이 "'건전한 말'이 보존되어야 하는 분위기"를 형성하는 요소라고 설명하고 있다.
14
두번째 “지킴”(φύλαξον)이 본절에서 언급되는데, 사역 계승의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겠다. 당시 거짓 교훈과 교사가 활동하는 상황 가운데서, 바울은 디모데로 하여금 부탁받은 아름다운 복음 말씀을 잘 수호하고 계승할 것을 당부하고 있다. 그리고 복음 말씀을 잘 수호하고 계승할 수 있는 조건으로, 바울과 디모데뿐 아니라 모든 신자 안에 거하시는 성령을 언급하고 있다. 바울은 디모데에게 자신에게 맡겨진 사역을 수행할 수 있도록 성령(ἐνοικοῦντος, 참조. 5절, 특히 롬 8:11)이 그의 안에 거하신다는 것을 다시 상기시킨다(7절).
종합적으로 조지 W. 나이트는 본문 13-14절에 대해 아래와 같이 잘 주해하여 요약해주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바울은 디모데에게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과 사랑으로 건전한 말의 표준을 지키고(13절), 우리 안에 계신 성령을 통해 부탁한 것을 지키라고 명령하며(14절) 그의 책임을 마무리합니다.

5. 해설 및 메세지

본문은 마지막 시대에 믿음의 이전세대와 다음세대 간에 이뤄져야 할 사명인 복음 전수와 사명 계승에 대해 잘 알리어주고 있다.
먼저 믿음의 이전세대는 바른 말 곧 복음을 다음세대에게 잘 들려줄 수 있어야 하며, 그들이 본받을 수 있도록 삶으로도 본이 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더불어 세상의 핍박과 공격 가운데서도 순전한 복음을 수호하였다가 다음세대에게 계승시킬 수 있는 복음의 능력이 구비하고 있어야 한다. 그리고 이를 감당함에는 역시나 믿음, 사랑, 성령이 선제조건이 된다.
다음으로 다음세대는 이전세대가 전해주는 복음을 잘 수용해야 하며 그대로 따르는 본받음이 있어야하겠다. 또한 역시 복음의 바톤을 넘겨받은 자로서, 자신들이 맞이하는 시대 속에서 복음을 수호하고 계승할 수 있는 자들로서 서야함을 깨달을 수 있다. 그리고 이를 감당함에는 역시나 믿음, 사랑, 성령이 전제조건이 된다.
주님의 몸 된 충현교회가 본문이 말씀하는 세대 간의 복음 전수와 사명 계승이 아름답게 이뤄지는 아름다운 공동체가 되길 소망한다. 특별히 금번 학습/세례/입교를 받는 중고등부 다음세대 학생들에게 의미있는 말씀이라 생각한다. 본문을 통해 세상의 가치관과 문화가 넘쳐나는 이 마지막 시대 가운데, 주님의 몸 된 교회 안에서 또 귀한 믿음의 가정 안에서 신앙의 선조들로부터 전해받은 바른 말 곧 복음 말씀을 기준으로 삼고 마음과 삶으로 본받아 지키는 이 시대의 디모데와 같은 자녀들이 되길 소망한다. 더불어 복음 수호하고 계승해나가는 사명자들로 성장해나가길 기도한다.
Related Media
See more
Good Friday
16 items
Desert Valentine's Day
Love God, Love Others
15 items
Earn an accredited degree from Redemption Seminary with Logos.